개발일지/TIL

[TIL] 211002 오늘 공부는 git clone / xcode 설치 / commandline 설치

햄❤️ 2021. 10. 2. 20:06
728x90

회사에서 노트북을 바꾸면서 개발 환경을 다시 세팅해야 할 일이 생겼다. 역시나 git clone할때 헷갈려서 동료분이 도와주셨는데, 집에와서 스스로 다시 해보고 싶어서 추석선물로 받은 맥북에 처음부터 해봤다. 한번 해본거라 금방할 수 있었다. (사실 한번 실수해서 폴더 지우고 다시 함) 

토요일인데 사무실로 안가고 푹 자다가 파주에 "포레스팅 아웃팅스"라는 식물원같은 카페에 왔다... 힐링... 이런데서 코딩하니까 기분이 좋다... ❤️

보안때문에 brew를 설치하지 못해서 xCode를 받아서 설치했다. 13버전이 오류가 많은 것 같아서 12.5 버전으로 받았다.

 

https://developer.apple.com/download/all/

 

로그인 - Apple

 

idmsa.apple.com

나는 애플에서 직접 다운로드했고, Xcode 13 버전을 쭉 지나치고 12.5.1 버전을 받았다.

커맨드라인 툴스도 12.5.1 버전으로 맞춰서 다운 받았다.

다운받고 터미널에 git 쳤더니 git이 잘 설치되어있는 것을 확인했다!

 

 

https://nodejs.org/ko/download/

 

다운로드 | Node.js

Node.js® is a JavaScript runtime built on Chrome's V8 JavaScript engine.

nodejs.org

그 다음은 Node를 설치했다. LTS 버전으로 설치했고, 다운로드하면 npm도 같이 설치된다.

Node -ver 라고 커맨드에 치면 잘 설치되었다면 버전이 뜬다. npm도 마찬가지!

 

 

이제 github으로 가서 clone 받을 원격 레포지토리 url 을 복사한다!

프로젝트를 관리할 폴더에서 git clone url 하니까 잘 받아졌다아. 

git remote update

다만 master 브랜치만 받아졌길래 git remote update 하니까 원격의 브랜치들이 git branch -a 로 확인했을때 잘 업데이트 되었음

 

그리고 특정 브랜치만 받고 싶었다. 그래서 checkout을 써줬다. 

git checkout -b 로컬브랜치이름 원격브랜치이름

이렇게 하면 원격 브랜치를 pull 받은 로컬 브랜치까지 생성된다!! 

728x90